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 김유진

    반응형

     

    - 제목이 항상 눈에 띄었는데 휴가를 맞이하여 이제서야 읽었다.

    - 미국 2개주 변호사라니. 그만큼 치열한 삶을 살아온 듯하다. 

    - 김유진 작가 역시 성공하는 사람들의 루틴을 따르고 있다.

    - 4시 30분에 기상을 한다는 것은 나만의 온전한 자유 시간을 확보한다는 뜻이다.

      오롯이 나만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시간. 타임블럭.

    - 역시 일찍 일어나려면 일찍 자야한다. 10시 39분에는 잠자리에 들기!

     

    * 새로울 것없는 루틴이어서, 내용이 중구난방이어서 조금 실망했지만 그만큼 성공을 위한 확실한 루틴이라는 것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낭비되고 있는 시간을 찾아내고, 온전하게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어내자. 

     

     

     

    PART 3. 내가 조금씩 성장하는 방법

    p. 156

    인간관계에도 미니멀리즘이 필요하다

    한때는 나도 "오늘은 약속이 있어, 내일은 어때?"라는 한마디를 꺼내는 일이 너무 어려웠다. "나 지금 급하게 해야할 일이 있는데, 내일 이야기해도 될까?"라고 답하기가 왜 그렇게 미안하던지, "오늘은 일찍 들어가야해"라고 말하는 게 왜이렇게 쑥스럽던지, "팀장님! 오늘은 참석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꼭 함께하겠습니다"라고 이야기하는 게 왜이렇게 눈치보이던지 나도 나를 이해할 수 없었다.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데 지나치게 부담을 느끼지 말고 만남을 거절하는 어색한 상황도 새로운 삶의 방식에 적응해나가는 과정의 일부라고 여기는 게 좋다. ... 만약 누군가 나에게 '오늘은 할일이 있어서 만날 수 없을 것 같아'라고 말했다고 생각해보자. 기분이 상하는가? 아마 그렇지 않을 것이다. 또한 반대로 내가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해서 스케쥴을 취소하고 함께 시간을 보낸다고 해도, 상대방은 내가 무슨 계획이 있었는지 모르기 때문에 딱히 고마움이나 미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내가 무엇때문에 상대방의 제안을 거절하는지 솔직하게 답하면 오히려 인간관계가 더 좋아질 수도 있따. 나 역시 함께 점심을 먹는 동료에게 "저 운동 시작했어요. 당분간 점심시간에 혼자 차라리 식사하고 운동하려고 해요." 라고 말했더니 자신도 자극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저녁 모임을 자제하는 나를 섭섭해하던 친구에게는 "나 새벽에 일어나서 나만의 시간을 갖기로 했어. 나에게 너무 필요한 시간이어서 당분간은 일찍 집에 가서 자려고해"라고 솔직히 설명했더니 흔쾌히 "만날 준비가 되면 알려줘"라고 말했다.

    순간의 즐거움을 나의 발전과 교환해서는 안된다. 타인의 설득에 쉽게 휘말리는 삶은 결코 안정적일 수 없다. 나 역시 처음에는 다른 사람의 제안을 거절하지 않는 게 배려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그렇지 않았다. 그건 나보다 타인을 먼저 배려하느라 스스로에게 섭섭함을 느끼는 나 자신을 위로하기 위한 변명일 뿐이었다.

     

     

    p. 174

    행복을 미루지말자.

    원하는 시험에 합격해 취직하고 돈을 벌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내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 자신했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가 않았다. 우선 공부에는 끝이 없었다. 앞으로 어떤 직종에 있든지 조금이라도 더 성장하려면 계속 공부해야 했다. ...

    또한 지금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 바쁜 직장인이 돼서 운동을 할 리가 없었다. 저녁에는 야근과 회식으로 운동할 시간을 내기 힘들었고, 어쩌다 일찍 퇴근해도 몸이 피곤해 운동을 미루게 됐다. ...

    취미 생활이나 자기계발도 마찬가지다. 취미 생활과 자기계발의 즐거움을 모르는 사람이 돈을 번다고 갑자기 그걸 알게 될 리는 없었다.

    인간관계 역시, 공부한다고 소중한 주변 사람들과 연락을 소홀히 한 사람이 직장인이 돼서 갑자기 다정해질 리가 없었다....

    이런 사실을 깨닫고 나는 더이상 '이걸 하고나면'이라고 생각하며 인생에 필요한 작은 행복을 미루지 않게 됐다. 원하는 시험에 합격하고 좋은 직장을 얻는다고 해서, 꿈꿔온 목표를 달성한다고 해서 지금의 자신과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다.

     

    p. 175

    행복을 찾는 구체적인 방법

    스스로 '행복하다' 혹은 '감사하다'고 느끼는 순간들을 리스트로 만들어보고 그 순간이 자주 일어날 수 있도록 플래너에 계획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순간의 행복을 수동적으로 인지하는 게 아니라 직접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시간을 연출하는 것이다. 

    '지금 시간이 없다' 혹은 '나중에 성공하면 할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버릇이 생기면 너무 금방 지쳐 꿈에서 멀어질 수 있다. 지금 당장 행복을 찾아 나서자. 건강을 챙기고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고 삶에 즐거움을 주는 취미를 갖고 소중한 사람들과 추억을 쌓아야 지금 목표를 달성한 뒤 다음 목표를 향해 바로 나아갈 수 있다.

     

     

     

    <BM>

    1. 10시 39분에는 잠자리에 들기, 11시에는 잠들기

    2. 당장의 행복을 미루지 말자.

    3. 진짜 내 건강을 위한 운동하기

    4. 내 시간확보를 위해 끊을 줄 아는 사람되기(회식 9시이전 종료 등)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구독해주시면 맞구독갑니다❣️❣️

     

     

     

     

    반응형

    댓글